본문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새로움을 여는 세상, 충북대학교

연설모음

홈 학교안내 총장실 연설모음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조회수 : 248 작성일 : 2023.12.29
2023년 송년사 상세보기
2023년 송년사
작성자 비서실

송 년 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개신가족 여러분!

계묘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세월 모두가 다사다난했고 중요한 해였지만, 우리 충북대학교에는 올 한해가 지난 72년의 찬란한 역사 위에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는 한해였습니다.

지난 4월 총장으로 취임한 이래 저는 개신 가족 여러분과 함께 ‘한국교통대학교와의 통합’과 ‘글로컬대학30 선정’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고, 마침내 우리 대학은 ‘글로컬대학30 사업 최종 선정’이라는 가슴 벅찬 결과를 얻었습니다.

한국교통대와의 통합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글로컬대학30은 단순한 재정지원 사업을 넘어 우리 대학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사업입니다. 우리가 함께 지혜를 모으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나아갈 때, 글로컬대학 사업은 우리 대학의 규모와 재정을 거점국립대학 최고 수준으로 올리고, 교육과 연구의 품질 및 평판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가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며 분열한다면, 상상하기도 싫지만, 통합의 늪에 빠져 허우적대는 대학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글로컬대학30 선정은 출발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앞에는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가는 길’과 ‘허우적대는 대학으로 가는 길’이 놓여 있고, 그 선택은 우리 구성원 전체의 몫입니다. 우리 충북대학교가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가는 길로 접어들 수 있도록 개신가족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지난 8개월 동안 우리 대학의 질적 발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연구년 교수 인원을 증원했으며, 페이퍼리스 연구비 정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연구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 더 오래 머물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천원의 아침밥’과 ‘이천원의 저녁밥’을 거점국립대 최초로 시행했습니다. 도서관은 아침 7시에 개관하고, 학생들이 꿈꾸는 취업을 확실하게 지원하기 위하여 Gap-Zero 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 도서관 1층과 2층이 방학 중에 ‘취업지원의 Hub’로 완전히 탈바꿈할 것이고, 낙후된 강의실과 화장실도 새로운 모습으로 학생들을 반길 것입니다.

금년에는 글로컬대학30 선정 외에도 반도체특성화대학사업, 이차전지혁신융합대학사업, Uni-Core사업과 BK21 사업 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굵직한 성과들이 있었습니다. 열심히 해주신 교수님과 직원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속상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도체 공동연구소, Lamp사업은 모두 최선을 다했지만 아쉽게도 고배를 마셨습니다. 부족했던 점들을 파악하고 더욱 뒷바라지하여 내년에는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게 하겠습니다.

또한 박물관 신축(280억 원)과 의대 1호관 리모델링(116억) 등 어느 때보다 많은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도와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 한해 우리 대학이 이룬 모든 결실은 우리 대학의 발전을 열망하며 저와 대학 본부를 믿고 지지해 주신 개신가족 여러분의 덕분이었습니다. 개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도 쉬지 않고 연구하기 좋은 대학, 학생이 꿈을 이루는 대학, 직원이 함께 하고 싶은 대학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계묘년 한 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마무리하시고, 희망찬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23. 12. 29
충북대학교 총장 고창섭 드림
파일

퀵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