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새로움을 여는 세상, 충북대학교

원격수업지원

홈 학사행정 학사종합안내 원격수업지원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조회수 : 2571 작성일 : 2020.05.14
[FAQ] Zoom 관련 증상 및 보완책 상세보기
[FAQ] Zoom 관련 증상 및 보완책
작성자 원격수업지원
Zoom에서 발생하는 접속 불량, 연결 해제 등 대부분의 오류는 4월부터 불거졌던 보안 문제로 인하여 Zoom에서 잦은 보안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문제는 zoom의 업데이트나 / 삭제 후 재설치를 통해 보완이 가능합니다.

[1] 마이크나 웹캠을 연결하였으나, zoom에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

1. zoom 버전의 문제 -> 삭제 후 재설치
2. 드라이버 미설치(오래된 노트북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 -> PC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 설치
3. zoom에서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경우 -> zoom 실행 후 설정(톱니바퀴 모양) - 마이크 및 스피커 테스트
4. 마이크나 카메라 액세스를 거절한 경우

1) 바탕하면 하단 작업표시줄의 두번째 아이콘인 돋보기 선택
2) "카메라(마이크)에 액세스할 수 있는 앱 선택" 검색
3) 앱에서 카매라(마이크)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 '켬'
4) 데스크톱 앱에서 카메라(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 ; '켬'
5) 하단 목록에 'Zoom Meetings'가 있는지 확인

이 외에도, zoom을 사용하는 당시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어 가급적이면 스마트폰보다는 PC에서, 무선인터넷(Wi-fi)보다는 유선인터넷(LAN) 환경에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2] (교수자) 학내메일로 인증하면 40분 제한이 해제된다고 했는데...

1. 기존의 ID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학교정보만 입력하여 인증받으려는 경우 -> 불허
2. 매뉴얼대로 모든 정보를 입력하였으나 24시간 이후에도 인증메일이 오지 않는 경우
-> 메일이 오지 않아도 24시간 후 40분제한이 풀리는 경우가 있어 테스트 전에는 알 수 없음.

3. 24시간 이후에도 40분 제한이 풀리지 않음.
-> 2번의 문제와도 같은 맥락으로, zoom 고객센터에서 수많은 건의 요청을 모두 처리하지 못했거나, 기술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임. 대학 차원에서의 해결이 아니라, zoom 사의 조치가 필요한 건으로, 해당 문제가 관측될 경우 가급적 유료로(Pro 계정)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zoom에는 보안 문제가 있어 사용 금지를 하는 국가가 있다고 합니다.

zoom의 경우, 여러 국가에서 해킹 및 침입의 문제가 보고되었으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힘.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실시간화상강의 프로그램 중 수강생 전원의 웹캠 화면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현재로써는 zoom 외의 대체수단이 없어 zoom을 이용하는 중.

최근 zoom의 보안 업데이트로 수업에 바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가 허용해야 참가할 수 있는 '대기실'을 경유하도록 프로그램이 수정되어 해당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URL 뿐 아니라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교수자 및 학습자 외의 인원에게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퀵 링크